일반게시판

[스크랩] ●[중개실무 19.]이런 공인중개사가 좋드라.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2. 12. 30. 13:19

[중개기법]60. 이런 공인중개사가 좋드라.
 
 



2009년 봄 필자가  [내집마련과 재테크여행]  원고를 정리 하다가 APT단지내 주민에게 설문 조사를 한적이있다.

그 내용을 여기 기록하여 보고져 한다. (관활하고있는 단지내 436세대중 361세대 답변 =82.7%)



질문내용은 : 귀하가 생각하는 좋은 공인중개사의 자질을 기록하여 주십시요.(생각 나는되로....)

가장 많은 답변의 순서대로 10가지를 나열하여 봅니다.


1. 내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공인중개사:   

 

      118명 의견 = 32.6%

   찾아간 부동산 사무소의 공인중개사가 나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나의 처지를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물건으로 상담을 받는다면 나의 마음도 움직일것이다.
   
    비록 전(월)세라도 자세히 나의 입장에 서서 상담하여 주는 공인중개사를 믿고싶다.


2. 안내 현황판 지도에 자세한 표기로 브리핑 하는 공인중개사 :  

 

    58명의견=16%

   나의 출.퇴근거리 학교 등 생활 인프라를 자세히 잘 알려주는 공인중개사라면 그리고 불편한점 점도

   아룰러 자세히 알려주는 공인중개사가 좋드라.


3. 내가 원하는 물건의 1.2순위 물건의 장.단점을 소상히 브리핑 하는 공인중개사: 

 

     42명의견 11.6%

    나의 취향에 맞는 규모의 물건을 설명하는  공인중개사가 좋드라.


4. 소요비용을 정확하게 산출하여 주는 공인중개사

 

 

     31명의견 8.58%

 

    부동산의 거래는 곧 돈이다. 그 물건에 대한 매도.매수시에 필요자금을 정확히 산출하여 주는

   공인중개사가 좋드라.


5. 계약을 강요하지 않는 공인중개사:

 

 
     29명의견 8%

    무조건 계약부터 서두르는 공인중개사는 왠지 모르게 의심이 가드라. 지금 아니면 금방 물건이

    없어 진다며 계약금 얼마부터 내라는식의 강요하는 공인중개사는 싫드라.


6.  귀가 후에도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공인중개사:

 

     26명의견 7.2%

     비록 계약은 못하였지만 귀가 후 에라도 다시 좋은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공인중개사가 좋드라.


7.  자기집마련처럼 기쁨으로 상대하여 주는 공인중개사

 

      21명의견 5.8%

     나의 어려운 처지를 자신의 자녀에게 집을 마련하여 주는 것처럼 힘쓰는 공인중개사라면 앞으로 계속

    거래를 할수 있을것 같다.


8. 계약후 완결처리를 명확히 하여주는 공인중개사:

 

     19명의견 5.26%

    계약금.중도금.잔금 처리를 매끄럽게 처리하고 뒷마무리를 자기 일처럼 빈틈없이 완결처리 하여주는 

    공인중개사라면 다른 손님도 보내주고싶다.


9.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공정한 일처리를 하여 주는 공인중개사:

 

     9명의견 2.2%

    공인중개사는 자칫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매수자에게 기울거나 임대차 물건 계약시에 임대인쪽으로 

    기울기 쉬우니 현명한 공인중개사라면 공정한 업무로 처리 하여 주는 공인중개사가 좋드라.


10. 공인중개사의 주도로  확고부동한 자세로 일처리를 하는 공인중개사:

 

     4명의견 0.24%

      일처리는 공인중개사의 판단 기준으로 확고부동하게 리드쉽을 발휘하는 공인중개사가  좋드라.

     중간에 제3자의 말에 흔들리지 않고 자기 책임하에 누구에게도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책이 아니라면

    차선책이라도 제시하여 해결하는 공인중개사가 좋은 공인중개사이다.



위의 사례 외에도 여러 의견이 있었으나  10가지만 정리 하여 보았습니다.

※ 벌써 10년이 넘었으니 손님.고객의 생각도 많이 비뀌었겠죠?

 

   또한 각 지역에 따라......삶의 빈.부 격차에 따라 다르게 결과가 나올수도 있겟지요.

 

   자기가 영업하는지역의 손님.고객을 상대로 한 이런 설문조사도 한번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출처 : 박종철의 부동산 이야기
글쓴이 : 김종언 공인중개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