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정보-◑/경기도외지역

[스크랩] 안병용 의정부시장, 고산지구 토지보상 직접 나서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1. 15. 00:33
제목 없음

안병용 의정부시장, 고산지구 토지보상 직접 나서

“이제는 LH공사가 보상시기를 밝힐 때”

최봉준 기자  |

         

 

             
 
   
 

[일간투데이 최봉준 기자] “여러분의 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시장이 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고민 끝에 여러분을 위해 결정 했습니다. LH공사는 2013년 조기보상을 서면화 하여 의정부시와 주민들 앞에 밝혀야 합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이제는 LH공사가 보상시기를 밝힐 때”이라며 의정부 고산보금자리주택지구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격 수용하고, 토지보상 지연으로 촉발된 고산지구 사태 수습에 직접 나섰다.
안 시장은 지난 9일 오전 의정부시청 중회의실에서 긴급 “고산지구 조기보상 설명회”를 갖고 고산지구비상대책위원회 및 토지주들이 요구한 경전철 연장계획 철회를 적극 수용키로 했다.

안 시장은 이날 “경전철 연장계획 철회 요구에 경제성, 타당성, 객관성이 고려된 현실적인 대안을 수립할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요구하는 경전철 연장사업 재검토 의견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안 시장은 고산지구 내 하수처리장 신설을 기존 처리장 이용 합병처리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서도 “LH에서 대안을 마련시 시의 전문가가 참여해 관계법에 의한 신뢰성, 객관성이 확보된 개선방안을 도출할 경우 이를 수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시장은 “사업계획의 처리 원칙은 LH공사가 변경 대안을 작성해 국토부에 사전에 신청한 뒤 의정부시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돼 있다”며 “현 시점에서 LH공사가 요구한 경전철 연장사업 재검토와 하수처리 방식 변경 요구는 원칙적으로 대응할 가치가 없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안 시장은 이날 LH가 요구한 녹지율 축소 조정과 중로2-2호선 비용부담, 부용천 정비, U-city사업, 도선관 건립 등 8개안에 대해서도 2013년 조기보상을 시행하는 조건으로 수용 또는 협의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 시장은 “LH는 책임전가와 진위왜곡을 위해 무원칙하에 사전의견을 주민들을 이용해 시에 요구하고 있다”며 “LH공사의 무원칙하고 책임성 없고 야속하지만, 주민들을 위한 시장으로써 이같은 결정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수용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안 시장은 “시장으로써 고산지구 주민들이 대토로 인한 금전적 피해, 강제경매 속출 등으로 삶의 의욕을 잃고 사는 안타까운 현실을 알고 있다”며 “LH공사는 고산지구 주민들의 고통을 헤아려 2013년 내에 반드시 보상계획을 발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 시장은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주민들과 함께 강력하게 대처할 계획임을 밝히며 조기보상이 관철될 때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정부 고산지구는 지난 2006년 택지개발지구로 지정하고, 2008년 10월 국민임대주택단지 지정과 보금자리사업지구로 전환되어 2011년 12월 보금자리 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을 받았지만, 토지보상 등 사업이 지연되고 있으며, LH공사는 고산지구 조기보상을 위해 경전철 연장사업 재검토, 녹지율 축소 조정 등 10가지 개선방안을 마련, 시에 이를 선행해줄 것을 요구해왔다.

한편, 고산지구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김양중)는 지난 1일부터 시청 앞에서 집회를 이어 왔으나, 이날 안 시장의 ‘고산지구 조기보상 관철시까지 함께 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들이고 집회를 철회했다.

<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출처 : 토지사랑모임카페
글쓴이 : 토지정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