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정보-◑/인천남동구

[스크랩] 인천시 터미널 부지 매각, 롯데편들기 논란 재발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2. 12. 10:40

 

 

 

인천시 터미널 부지 매각, 롯데편들기 논란 재발

 

 

 

 

데스크승인 2013.01.28                                                                        중부일보

  

 

인천종합터미널 및 신세계백화점 부지를 놓고 인천시가 또다시 롯데와의 수의계약을 재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터미널부지 매각과 관련해 롯데와의 수의 계약에 문제가 있다는 법원의 판단에도 불구하고 기존 매매약정 중 ‘조달금리 보전’ 조항을 수정, 롯데에게 터미널 부지를 매각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터미널 부지를 지명입찰 방식으로 매각할 경우 신세계가 입찰에 참여하지 않으면 유찰에 따른 매각금 하락이 있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신세계가 경기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확장 및 각종 투자로 인해 자금력이 낮아졌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시의 이 같은 결정은 법원 판결 이후 롯데와 신세계 두 기업을 지명해 입찰을 실시할 경우 더 많은 돈을 받고 터미널 부지를 매각할 수 있다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은 것과는 반대되는 것으로, 당장 올 예산운용에 차질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시는 이미 롯데와의 매각을 전제로 토지대금 중 6천억원을 올 예산에 편성했다.

지난해 롯데는 터미널부지 계약금 10%(870억원)를 납부한데 이어 올해 안에 본계약 체결과 함께 이를 납부할 계획이었다.

만약 롯데와의 매각 재추진에 반발해 신세계측에서 소송을 낼 경우 터미널 매각은 다시 원점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자금확보 시기가 늦어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재정 운용상 차질로 이어지게 된다.

롯데와의 매각을 고수하는데 따른 각종 의혹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지명입찰을 통해 롯데와 신세계를 경쟁시킬 경우 시의 입장에서 플러스가 될 수 있다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무조건적인 롯데와 계약 추진에 ‘처음부터 롯데와의 매각을 전제로 시가 짜맞추기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천경실련 김송원 사무처장은 “법원 판결 이후 신세계가 입찰에 적극 참여의사를 밝혔는데도 시가 이를 자의적으로 해석해 유찰 가능성을 점치며 롯데와의 계약을 이어가겠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시가 롯데와의 매각을 고집하는 것은 ‘롯데 밀어주기’와 같다”고 말했다.

 

 

 

 

 

 

 

출처 : 부동산 자료 및 정보...
글쓴이 : 짠돌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