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정보-◑/인천남동구

[스크랩] 남동구 소래포구 ‘불통 재개발’ 주민 답답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2. 12. 10:38

 

 

 

소래포구 ‘불통 재개발’ 주민 답답

인천 남동구 연구용역 착수…여론수렴은 생략 ‘비난’
상인들 “실태파악 외면”…구청측 “8월께 의견청취”

 

 

 

2013년 01월 17일 (목) 기호일보

 

 

인천시 남동구가 소래포구 재개발을 위해 개발제한구역 해제 연구용역에 착수했지만 여론 수렴을 생략하면서 지역 상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그나마 용역착수 보고회를 통해 내놓은 계획안도 지난 2009년 ‘소래구역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설명회’에서 밝힌 것과 똑같아 상인들이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 인천시 남동구가 소래어시장에 대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용역조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상인들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아 반발을 사고 있다. <사진은 인천시 소래어시장>/최종철 기자  
 

 

 

16일 구에 따르면 현재 불법 건축물로 운영되는 소래어시장의 양성화 및 현대화를 위해 소래포구 일대 개발제한구역(GB) 1만여㎡ 해제를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남동구와 인천시, 국토해양부 관련 기관이 소래포구 일대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대한 논의를 마친 뒤 진행하는 것으로 소래어시장의 양성화 및 현대화를 위한 준비단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정작 재개발의 당사자인 소래어시장 상인들은 남동구에서 연구용역의 착수 소식은 물론 어떤 개발계획이 제시됐는지조차 알지 못해 반발하고 있다.

소래어시장 상인 A씨는 “권리금을 받고 영업권을 빌려주는 이른바 ‘전대’가 좌판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대책 없이 개발계획을 추진한다면 커다란 반발에 부딪힐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래어시장 327개 좌판 중 절반 이상이 1년에 2천만~5천만 원의 권리금을 지불하고 영업하는 ‘전대’ 영업자로 알려졌다.

 

그러나 소래어시장은 영업권의 매매·양도가 불가능해 전대 영업은 불법이며, 어시장이 양성화될 경우 이들은 좌판을 분양받을 수 없어 상인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상인 B씨는 “2009년 제시한 계획대로 기존 어시장을 리모델링할 경우 폐수처리시설과 주차장 문제는 개선할 수 없다”며 “남동구는 이런 현실적인 문제조차 파악하려는 의지 없이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래포구의 문제점 등 현안에 대한 상인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계획안이 수립돼야 하지만 이 같은 과정이 무시됐다는 게 상인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남동구 관계자는 “용역이 착수단계에 불과해 지역 상인들과 논의할 부분이 없다”며 “계획방향이 결정되는 오는 8월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 부동산 자료 및 정보...
글쓴이 : 짠돌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