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료-◑/부동산중개실무

[스크랩] 성공 법칙 7가지 vs 실패 법칙 7가지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2. 14. 12:48

성공 법칙 7가지 vs 실패 법칙 7가지

성공 법칙 7가지 vs 실패 법칙 7가지

 

 

우리는 ‘성공하기 위한 00가지 전략(지혜)’ 따위의 글을 읽거나 스크랩하길 즐긴다.

그런 글을 읽으면 금세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그 좋은‘조언’이 실제 우리의 일상을 바꾸어 주지는 못한다.

돌아서면 자신의 실제 삶과 상관없는 '지식'이기 때문이다. 지식 그 자체가 행동을 변화시키고 삶을 바꾸는 것이아니다.

지식이 곧 성공을 만드는 마스터 키는 아니다.

서점에 가 보면 또 수많은 성공을 다룬 서적들이 쏟아져 나온다.

큰 꿈을 키워야 성공한다는 주장도 있고, 인맥이나 미소 혹은 칭찬의 말 등을 활용해야 성공한다는 내용도 있으며, 믿으면 된다거나 긍정적으로 살면 모두 이루어진다.

아이디어가 좋거나 상대의 감성을 울려야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책들도 있다.

저마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다.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그러나 그런 성공가이드가 사람들의 실제 삶에 크게 도움이 될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어느새 새 책을 찾는 중독증만 심해간다.

성공을 가이드 하는 지식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며 특히성공이란 게 따지고 보면 어떤 한 특정 요소로 이뤄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성공명언들을 한번 살펴보자.

 

 

[성공명언]

 

1,→ 꿈을 꾸는 사람은 성공할 것이다

2,→ 자신의 끼를 발견하는 사람은 성공할 것이다

3,→ 아이디어 하나만 있으면 성공할 것이다

4,→ 인맥이 풍부한 사람은 성공할 것이다

5,→ 추진력이 뛰어난 사람은 성공할 것이다

6,→ 이미지를 잘 가꾸는 이는 성공할 것이다

7,→ 열정이 있으면 성공할 것이다


어떤가? 누구나 이런 말에 동조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이 말들을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조금 바꾸어 다시 읽어보자.

 

 

[실패명언]

 

1,→ 무조건 꿈만 꾸는 사람은 반드시 실패한다

2,→ 자신의 끼만 믿는 사람은 반드시 실패한다

3,→ 머리 속에서 아이디어만 생각하는 사람은 반드시 실패한다

4,→ 인맥만 활용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실패한다

5,→ 막무가내로 밀어붙이기만 하는 사람은 반드시 실패한다

6,→ 이미지만 포장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실패한다

7,→ 열정만 믿고 아무 전략 없이 준비되지 않으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성공을 위한 조언은 이렇게 동전의 양면처럼 정말 성공명언도 되고 실패명언도 된다.

우리는 성공요소라고 주장하는 것들에 반()하여 그 속에서 진정한 성공의 길을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된다.

수많은 성공서들이나 성공 자들의 조언은 ‘성공명언’에 대해서만 집중 부각시킨다.

그래서 사람들의 공감을 쉽게 이끌어낸다.

하지만, 동시에 다른 면이기도 한 ‘실패명언’에 대해서는 결코 말해 주지 않는다.

이 때문에 일반인은 성공명언에 매달려 실천해도 현실에서 목표를 이뤄내기 힘들어진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라. 성공하는 이보다 실패하는 이들이 더 많은 이유가 뭘까?

나는 사람들이 바로 ‘~만 있으면 성공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성공을 부르는 최고의 전략인 "감칠맛 전략 : 꿈 끼 꾀 끈 깡 꼴 꾼"도 자칫 잘못 이해하면 실패명언이 된다.

 

 

[실패유형]

 

〔꿈〕만 꾸는 유형 : 자신의 조건과 상황,자본,노동력,전문성 등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은 채 무조건 거창한 꿈을 꾸다 실패하는 사업가.

 

〔끼〕(재능)만 믿는 유형 : 타고난 재능 하나만 믿고 자신의 실력을 갈고 닦지 않다가 금세 대중에게 외면 받는 스타.

 

〔꾀〕(이번 아이디어는 대박)만을 외치는 유형 :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늘 내지만 한 번도 실행해 보지 않는 입으로만 벤처 준비생.

 

〔끈〕(인맥)만 믿는 유형 : 네트워크의 풍부한 인맥을 형성해 놓고도 전혀 실제 자신의 목표에 적용할 줄 모르는 이들.

 

〔깡〕만 믿는 유형 : 아무런 전략도 준비도 없이 무조건 깡다구만 있으면 된다는 운동선수.

 

〔꼴〕(겉포장)만 중요시하는 유형 : 알맹이 없이 겉으로만 멋지게 이미지 포장을 해놓고 왜 내 것은 예쁜데 안 팔리느냐는 쇼핑몰 상품판매자.

 

   →〔꾼〕이지만 진정한 프로는 아닌 유형 : 올바른 비전도 없이, 긍정적인 목표도 없이 세상에 도움 되지 않는 수많은 꾼들.

 

원대한 꿈만으로, 넘치는 끼만으로, 반짝 떠오른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풍부한 인맥이나 깡다구 하나만으로 성공에 이를 수 있다는 이야기는 사실 처음엔 그럴 듯해 보인다.

하지만 한 번만 더 깊이 생각해 보면 ‘그 성공비결은 여러 성공요소 중 그저 한 가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성공요소 중 자신에게 없는 요소는 무엇인지, 내게 부족한 것이 어떤 것인지 끊임없이 찾아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채우고 만회해 나가야 한다. 그게 진짜 실제로 우리 자신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이다.

 

1단계【꿈】비전이자 목표. 자신이 진정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찾아내고 목표를 분명히 정하는 것이 바로 꿈이다.

 

感2단계【끼】타고난 능력. 이것은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나 주무기를 뜻한다.

어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만의 차별화된 끼를 발견해내고 시대의 트렌드를 잘 읽어야 한다.

 

3단계【꾀】기획력. 무엇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를 구상하여 성공으로 가는  설계도를 그리는 작업이다.

 

4단계【끈】과거엔 끈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의미의이나 연줄을 뜻했다.

하지만 이제는 인간관계, 폭넓은 사회성, 네트워크십 등을 가리킨다.

바로 신 인맥을 뜻하는 공존지수다.

 

5단계【깡】실행력 또는 추진력이 깡이다. 구상에 머물지 않고 몸으로 부딪쳐 실제에 적용시켜보는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배짱과 오기가 요구된다.

 

6단계【꼴】모양이나 생김새를 뜻한다. 친밀한 얼굴, 개성 있는 이미지, 멋지고 세련된 제품 디자인, 시대의 흐름을 이끄는 감각. 꼴은 이 모든 것을 의미한다.

 

7단계【꾼】전문가 정신을 의미한다. 자신의 장점을 파악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무장해 자신을 성장시켜 나가다 보면 어느 새 전문가가 돼 있을 것이다.

 

진짜 성공을 만드는 법칙은 어느 하나의 힘이나 지식이 아니라 바로 꿈->->->->->->꾼 이란 성공을 이루는 7가지 요소를 단계별로 갖추어나갈 때 만들어진다는 사실을결코 잊지 말라. '~'있으면 된다는실패법칙 7가지의 믿음을 깨뜨려라.

그것이 바로 성공법칙 7가지인 ' 감칠맛전략 : 꿈 끼 꾀 끈 깡 꼴 꾼 ' 의 가장 중요한 핵심 메시지다.

 

 

칼럼 감칠맛전략(이동조, 동아일보사)

 

 

출처 : 구미시 옥계동 한국공인중개사
글쓴이 : 예스 한국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