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정보-◑/인천서구,청라

[스크랩] 수도권 서부 대표 공단 `검단산업단지`… 현재 분양 중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11. 19. 21:01

 

 

 

 

수도권 서부 대표 공단 '검단산업단지'… 현재 분양 중

1000여개 기업 입주 예정… 연말까지 기반시설 완공
종이·의약품·자동차 등 全업종 입주 가능… 국내 유일한 복합업종 산업단지
현장내 공사직원 상주 관리기관 둬… 공장건축 인허가 절차 신속·간편화

 

 

 조선일보

 

 

경제수도 인천의 미래를 선도할 수도권 서부지역의 대표 공단인 '검단일반산업단지'의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연말 기반시설 준공이 목표이며 현재 분양이 진행되고 있다.

인천시 서구 오류동 일대에 225만㎡ 규모로 조성중인 검단일반산업단지는 검단 신도시 및 검단 지역내 개발 사업으로 인한 이주 공장의 부지확보와 서구 오류동 일대에 무분별하게 흩어져 있는 공장 지대를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비하고자 탄생하였다.

 

지난 2008년 착공하여 총사업비 1조 4000억원이 투입됐다.


	검단일반산업단지 지도

검단일반산업단지는 현재 보상중인 제2외곽순환도로(인천~김포)의 검단IC, 인천지하철 2호선 오류역이 인접하고, 인천국제공항 및 김포공항 등 항공시설, 경인아라뱃길 및 인천북항 등 항만시설, 인천공항철도 검암역 및 올림픽대로가 있어 최적의 입지를 자랑한다.

 

또한 지역경제를 선도할 산업단지의 허브로 인근에 대규모의 검단신도시와 김포한강신도시 등 배후도시가 있어 인력수급이 용이하고, 검단3차 김포 양촌 및 학운산업단지 등 대규모 공단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검단일반산업단지에는 금속가공제품제조업, 기계및장비제조업, 전자부품제조업,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 공장) 부지 등 총 23개의 업종이 입주할 수 있다.

 

입주공장의 원활한 공장가동과 생활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폐수종말처리장, 폐기물처리시설용부지, 지원시설부지, 주차장부지 등이 계획되어 있다.

현재 도로, 공원 등 공공시설부지를 제외한 전체 분양대상부지 152만㎡ 중 71%가 매각되었으며 이중 공장부지는 75%가량 된다.

 

매각된 공장부지 330여 필지중 170여개 업체가 공장 건축을 완료하고 공장 가동 중이며, 50여개 업체는 공장 건축 중에 있다.

공장부지 잔여용지에 대한 공급가격은㎡당 78만6000원(평당 약 260만원)이다.

 

인천지역 산업단지중 가장 저렴하고, 시중은행에서 토지분양대금의 80%까지 중도금 대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입주기업에 대하여는 취득세, 재산세 및 법인세 등 감면혜택이 있다.

 

 


	분양 중인 인천 검단산업단지 조감도. / 인천도시공사 제공
분양 중인 인천 검단산업단지 조감도. / 인천도시공사 제공

 

 

 

산업단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현장내 공사직원이 상주하는 관리기관을 두어 공장건축 등의 인허가 절차가 신속 간편화되어 분양계약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이 모든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검단산업단지는 명실상부한 수도권 서부의 대표 공단으로 현재 공장용지 80여필지, 지원시설용지 40여필지 등 얼마 남지 않은 잔여용지에 대한 수의계약 분양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 남동공단에서 검단으로 이사온 한 화장품 회사 사장은 "수도권에서 화학을 포함한 종이·펄프·의약품·자동차·운송장비 등 복합업종 모두가 입주 가능한 곳은 검단산업단지가 유일해 입주했다"며 "기업인의 희망사항이 자가공장 마련인데 화장품 업종이 복합업종인 화학으로 분류돼 다른 산업단지에서는 계속 퇴짜를 맞았다"고 분양 당시의 상황을 설명했다.

서구 경서동에서 주물제조를 하다 이전한 기업인도 같은 경우다.

 

이 기업인은 "주물공장들이 충청남도로 많이 이주한다고 하나 현지 주민의 반대가 자주 발생해 이전이 쉽지 않고 주물공장이 몰려있는 인천 서부산업 단지는 신규 입주가 어렵다"며, "충청 이남으로 내려갈까 생각했는데 인천에 남게 되어 생활 기반이 이곳인 종업원들도 매우 좋아한다"고 말했다.

인천도시공사 관계자는 "올 연말 준공을 앞두고 있는 검단산업단지는 최대 1000여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명실상부한 수도권 서부 대표 공단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입주희망업체에 대해 대출알선, 각종 인허가 등 각종 행정편의를 제공하고 있어 준공을 앞두고 일부 잔여용지 분양문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고 말했다.

검단일반산업단지에 대한 분양정보는 인천도시공사 홈페이지(www.idtc.co.kr)와 토지판매팀(032-260-5682·4·7)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조성현장 확인 및 안내는 검단산업단지 관리기관사무소(032-260-5534)로 문의하면 된다.

 

 

 

 

 

 

 

출처 : 부동산 자료 및 정보...
글쓴이 : 짠돌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