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료-◑/부동산중개실무

[스크랩] 중개사무소 창업의 특징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2. 14. 11:35

1. 중개사무소 창업의 특징

부동산중개업은 서비스업의 일종으로서 창업공인중개사가 알아야 할 서비스업으로서의 부동산중개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부동산중개업은 기계시설보다는 주로 인력에 의하여 서비스가 제공될 뿐만 아니라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어 버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동산중개서비스를 구입하는 고객은 일반제품을 구입할 경우보다 서비스품질의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불확실한 입장에 처하게 되므로 서비스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여야 한다.

② 부동산중개업은 창업공인중개사나 종업원의 경험, 지식을 토대로 하여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는 종업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야 하며 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하여 창업공인중개사는 부동산중개업의의 특징을 파악하여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③ 부동산중개업을 비롯한 일반적으로 서비스업은 창업공인중개사의 철학을 필요로 한다. 소비자 만족과 종업원을 중시하는 기업의 자세는 창업공인중개사의 서비스철학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경영자의 철학은 고객과 종업원의 만족을 이끌어 내어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④ 부동산중개업을 비롯한 서비스업은 서비스 수준을 관리하여야 한다. 고객은 일정수준 이상의 중개서비스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기대와 욕구를 파악하여 경쟁 중개업자와의 서비스 수준을 비교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⑤ 부동산중개업을 비롯한 서비스업을 창업하여 사업기반이 확립되기까지는 서비스 내용 및 서비스 수준에 대한 홍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⑥ 창업공인중개사는 부동산중개업에서 가장 중요한 중개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소비자가 제공되는 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소비자가 중개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는 요소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질문에 대하여는 긍정적인 답변이 나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결정요소

내 용

① 중개서비스의 차별화

② 중개서비스의 신뢰성

③ 종업원의 능력과 태도

④ 접근의 용이성

⑤ 예의성

⑥ 중개서비스 정보제공

⑦ 중개서비스의 완전성

⑧ 고객행동의 변화파악

⑨ 사후서비스(A/S)

① 경쟁사무소와 비교하여 중개서비스는 차별화 되어있는가.

② 고객이 중개서비스의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가.

③ 종업원이 중개서비스를 수행할 능력이 있으며,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하는가.

④ 고객이 중개서비스를 쉽게 항상 이용할 수 있는가.

⑤ 중개서비스는 친절하게 제공 되는가

⑥ 고객에게 중개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정보가 제공 되는가.

⑦ 중개서비스의 하자나 의심되는 점이 없는가.

⑧ 고객행동의 변화를 파악하고 있는가.

⑨ 사후서비스는 적시에 제공되는가.

2. 창업의 성공조건

중개사무소 창업은 아무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창업을 했다고 해서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의욕적으로 창업을 한 기업들도 여러 가지 이유로 실패한 기업들이 많지만 그와는 반대로 자신의 기업을 성공시켜 일약 대기업으로까지 발전한 중소기업들도 있다. 여기에서는 어떤 기업들이 성공을 거두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성공을 거둔 창업성공사례들을 분석하여 가장 큰 영향을 미친 7가지의 성공조건을 선별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성공조건 1 : 작고 뚜렷한 목표

①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작고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두 가지 목표는 목표가 아니다’라는 말이 있다. 돈을 벌어 보겠다는 식의 막연한 목표가 아니라 고무신장사를 하겠다, 내의 장사를 하겠다는 식의 작고 뚜렷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한국대기업의 창업사례를 보면 모두 다 작고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② 작고 분명한 목표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 업종과 업태가 분명해야 한다.

㉡ 제품의 생산방법과 판매경로가 분명해야 한다.

㉢ 고객의 범위가 분명해야 한다.

□ 성공조건 2 : 도전과 모험심

① 성공한 사람들은 말보다 행동을 앞세웠던 사람들이다. 모험심을 가지고 도전하는 행동주의자들이다. 사업을 하는 사람을 우리는 사업가라고 한다. 사업이란 그만큼 위험부담도 크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일 것이다.

② 일반적으로 사업을 하는 사람은 보통 사람이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것을 사업화하는 사람이다. 에디슨의 발명, 인공위성의 탐사 등도 도전과 모험의 산물이다. 행동하는 둔재가 생각하는 천재보다 낫다는 말을 음미해 볼 필요가 있다.

□ 성공조건 3 : 사업에 대한 열정

① 성공한 창업공인중개사들은 대부분 자기 일에 미쳤던 일벌레들이다. 자기 일에 기꺼이 목숨을 바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어떤 중소기업인은 나이 40이 될 때까지 시간이 없어서 결혼을 못한다고 고백한다.

② 중개사무소의 성패가 창업공인중개사 한 사람에게 달려 있기 때문에 일처리를 뒤로 미룰 수가 없다. 중개사무소 창업은 불모의 땅에 씨앗을 심어 가꾸어 그 결실을 수확하는 것과 같다.

□ 성공조건 4 : 근검절약

① 성공한 사람들은 돈을 함부로 쓰지 않는다. 창업공인중개사금은 사업추진의 연료와 같다. 아무리 좋은 성능을 가진 자동차라 할지라도 연료가 없으면 아무 것도 하지 못한다. 또 부족한 자금으로 일단 창업을 했다 할지라도 자금을 함부로 사용하여 막상 운영자금이 없으면 중개사무소 운영은 불가능하게 된다.

② 성공한 기업가들을 보면 근검절약형이 의외로 많다. 한국의 D그룹 회장이 코트를 20년 동안 수리해서 입고 다녔다는 일화도 있다. 부도난 어느 중소기업 사장실이 미국의 대통령집무실보다 화려했다는 충격적인 사례를 우리는 새겨 봐야 한다.

□ 성공조건 5 : 소수정예화

① 전문분야에서 창업하고, 사업을 단순화하고, 소수인원으로 출발하라는 것이다. 전문분야에서 창업하라는 말은 자기가 아는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중개사무소 창업도 이와 같다. 자기가 겪어 온 전문분야에서 출발해야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빌 게이츠는 컴퓨터에서 미쳐서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설립했고, 대우의 김우중은 자기가 일했던 봉제수출회사로 사업을 시작했고, 백양의 한영대는 자기가 일한 양말공장으로부터 사업을 시작했다.

② 사업을 단순화하라는 말은 아주 단순한 일부터 시작하는 말과 같다. 어떤 사업이건 창업의 천적은 복잡성이다. 단순하면 성공하고 복잡하면 실패한다는 것이 창업성공의 철칙이다. 또한 창업규모를 소규모화하는 것도 단순화의 일종이다. 사업의 규모가 한번 커지면 그것을 스스로 다시 소규모화 한다는 것은 기업이 망하지 않는 한 불가능한 일 중의 하나이다.

③ 소수인원으로 출발하라는 말은 번듯한 사무실에 많은 인력을 두고 허세를 부리는 창업공인중개사는 오래 가지 못한다는 뜻이다. 창업은 농부가 씨앗을 뿌리고 가꾸는 일과 같아서 사람이 많다고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하루아침에 기업이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제록스복사기는 발명한지 23년 만에 처음으로 시판되었다.

□ 성공조건 6 : 품질경쟁 우위확보

① 여기서 말하는 품질이란 제품의 품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창업공인중개사로서의 인간적인 품질, 서비스품질, 가격품질 등을 망라한 개념이다.

② 파스퇴르 우유의 성공은 품질로 승부를 걸었기 때문이며, CNN방송이 성공한 것은 서비스품질에 승부를 걸었기 때문에 성공한 예이며, 반대로 봉제산업이나 신발산업 그리고 완구산업 등이 내리막길을 걷는 것은 이러한 품질정신을 도외시했기 때문에 실패한 예로 볼 수 있다.

□ 성공조건 7 : 신용 우선

① 무릇 사업가는 신용을 생명으로 삼아야 한다. 외부의 이해관계자는 물론이고 내부의 종업원에게까지 그는 확실히 신용을 지키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 자기를 믿는다.

② 공자는 “선생님, 식(食)과 신(信) 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라고 묻는 제자의 물음에 지체없이 신이라고 대답하였다 한다. 한국기업의 경영풍토를 돌아보면서 한국의 기업사회를 신의 사회, 즉 믿음의 사회를 만드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기업이 살 길이요 사회 모두가 살 길이 아닌가 싶다.

출처 : 새롬 부동산 금융 아카데미
글쓴이 : 김형선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