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보낸 인천 10대 아젠다에 포함됐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당시 인천지역 유세에서 언급한 것을 계기로 막대한 예산과 사업 경제성, 실효성 등 논란을 빚으며 사실상 폐기됐던 사업을 다시 부활시킨 셈이다.
11일 인천시에 따르면 대통령직 인수위에 보낸 인천 10대 아젠다에 2번째로 경인고속도로 무료화 및 지하화 사업이 들어갔다.
1단계 서인천IC~인천요금소 구간, 2단계 신월~인천요금소 및 서인천IC~도화구간을 단계별로 지하화하는 방안이다.
시는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가 세차례에 걸쳐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를 얘기했었다”며 “경인고속도로 인해 동서로 갈라진 인천지역을 위해서라도 장기적으로 중요한 사업”이라는 설명이다.
대선 때 박 후보가 이 사업을 다시 언급했던 것은 당시 박 후보 비서실장인 새누리당 이학재(인천 서구·강화갑)국회의원의 추천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지난 2006년을 전후해 안 전 시장이 당시 국토해양부에 사업을 건의했다가 고속도로 기능 유지를 위한 과도한 예산과 분담 문제를 놓고 논란이 벌어져 중단됐던 만큼 사업 추진이 현실화 될지는 의문시되고 있다.
만약 박 당선인이 취임 이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추진해도 현재 시 재정상태론 지방채 상환계획이 잡혀있는 2020년 이전에 실행에 옮길 수 있을지 조차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당시에도 사업예산이 1조원을 훌쩍 넘을 것으로 추정됐고, 이중 절반 가까이를 인천시가 부담하는 것이 논의됐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 모두가 이 사업을 ‘띄우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소리도 나온다.
현재 이 의원은 다음 지방선거 시장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있고, 2010년 지방선거에서 안상수 전 시장의 과도한 개발사업확장에 대한 후유증과 행정력 및 예산낭비 사례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꼽았던 민주당 인천시당이 입장을 바꿨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사실 (인수위에 보낸 아젠다에서)지하화는 무료화와 함께 넣은 것이지만 정부차원에서 과제설정만이라도 해준다면 좋은 것 아니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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