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정보-◑/인천부평구

[스크랩] 굴포천역 일원 용도변경 요청 옛 노인회관 매각 호재 될까?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4. 14. 23:17

 

 

 

굴포천역 일원 용도변경 요청 옛 노인회관 매각 호재 될까?

부평구, 2만8000㎡ 규모 요구 … 市 타당성 검토 중

 

 

 

2013년 03월 19일 (화) 기호일보

 

 

옛 노인회관 건물 매각에 난항을 겪는 인천시 부평구<본보 1월 28일자 2면 보도>가 굴포천역 일원 용도변경을 탈출구로 삼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시는 현재 용도변경의 범위와 타당성에 대한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어서 구의 기대대로 실제 매각효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18일 인천시와 부평구에 따르면 구는 최근 시에 서울지하철 7호선 굴포천역 일원 약 2만8천㎡의 용도를 기존 주거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지난해 10월 서울지하철 7호선 개통으로 서울 강남과 부천지역으로 유동인구가 이동하면서 기존 역세권 상권이 위축돼 지역주민들의 소비를 흡수할 수 있는 역세권 상업시설 설치가 절실하다는 것이 구의 입장이다.

 

하지만 이번 건의안은 결국 지난해부터 잇따라 유찰되고 있는 옛 노인회관 건물(지하 1층·지상 4층, 총면적 2천427.8㎡)의 매각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통상 주거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되면 일대 지가가 약 1.5배 이상 상승해 지금보다 낙찰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구는 지난 1월 진행된 옛 노인회관 건물의 층별 분할 입찰이 유찰된 이후 추가 입찰 계획을 보류한 데다 당초 건물 4층을 행정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추진했던 구 자원봉사센터·여성센터의 입주를 위한 행정절차도 잠정 보류했다.

 

이에 반해, 시는 지난해 11월 확정된 2025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안에 포함된 상업용지 변경내역에 대한 범위와 타당성에 대한 세밀한 검토에 나서고 있어 아직까지 구체적인 용도변경 시기를 결정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구의 기대와 달리 건물이 장기간 방치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건물 매각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구 세수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 시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용도변경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부동산 자료 및 정보...
글쓴이 : 짠돌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