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료-◑/부동산중개실무

[스크랩] 협력업체 관리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11. 15. 12:47
 협력업체는 창업 초기냐 아니면 나름대로 경영이 정착된 시기냐에 따라
 그 구하는 방법이 달라질 것이다.
 
 우선 창업기에 협력업체를 구하는 것은 시장기술 적응기간이나 지역적
 응 기간을 단축하고 지역 중개시장에서의 고립을 피하며 기존 중개업소
 와의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함이다.
 
 협력업체 선정은 서로 교환할 수 있는 가치를 고려해 본 후에 업체간 신
 뢰를 바탕으로 시도되어야 한다.
 
 또 창업 초기임을 고려하려 직원의 교환은 가능한가 하는 문제와 시장분
 할 공략 방법이나 각종 정보의 교환 방법 및 한계를 구분지어야 할 것이
 다.
 
 중개기술 교환방법이나 지역시장 교환방법 등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다.
 
 협력업체를 구하는 데 있어 지금까지는 학연이나 지연, 또는 주변 사람에
 게 의존하는 형태가 되어 왔다.
 
 중개업자간 정보교류가 활성화되고 기술을 공유하는 시대가 되면 사훈이
 나 대표자의 경영철학 등 이념적 경영 목표의 동질성에 의한 협력관계가
 활발해질 것이다.
 
 이렇게 되면 중개업소들은 지금까지의 수평적 형태에서 수직적 형태로
 모습을 달리하면서 업체간에 차별화되고 체인화되어 소·중·대형으로 그
 규모가 확연히 구분되어질 수 밖에 없다.
 
 중개업자가 어떤 방향으로 경영하느냐에 따라 소형이냐, 중형이냐, 대형
 이냐가 좌우되므로 중개업자는 숫자가 많은 소형업소와 체인화하여 협력
 할 것인가, 중형급의 중개업소와 협력 파트너가 될 것인가, 아니면 대형
 급 중개업소와 체인망을 구축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이런 선택은 물론 서로의 요구조건이나 자신이 추구하는 시장분야, 또는
 자신의 주업종이 무엇이냐에 따라 결정이 될 것이다.
 
 그런데 협력업체와 각종 정보나 기술을 교환할 때는 반드시 서류로 작성
 하여 교환하도록 한다.
 
 서류로 작성하다가 보면 보다 나은 방법이 시도될 수 있고 문제를 개선하
 려는 시도가 꾸준히 진행될 수 있다.
 
 이에 반해 협력업체와 구두로 일을 진행하면 전근대적 형태를 쉽게 벗어
 나지 못할 뿐 아니라 서로 방문이나 왕래만 잦을 뿐 업무에 효율성을 기
 할 수 없으며, 자료가 없음으로써 협력업무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점
 검할 수가 없다.
 
 특정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협력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한데,
 예를 들어 아파트 시장에서 공동광고 활동이나 권리분석, 권리분석에 필
 요한 제반 조사활동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다.
 
 또 변호사, 세무사, 이삿짐 센터, 컴퓨터 수선유지 및 보수, 방범 시스템
 같은 시장에서도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부분적 협력이 가능하다.
 
 어떤 중개시장은 정보가 곧 돈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정보의 흐름을 정확히 간파하여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협력업체를 구하게 되는데, 협력업체를 잘못 선정하면 말만 협력업체지
 실효성을 기대하기 힘들 수가 있다.
 
 그래서 서로의 역할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안 되며, 이를 계약서로 표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본축적 정도로 보나 기술개발 형태로 보나 과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가 배타적일 수밖에
 없지만 경쟁보다는 협력을 앞세우고 진솔하게 배운다는 자세로 자신을
 낮추는 사람은 머지않아 모든 것을 극복하고 남보다 앞서게 될 것이다.
 
 자존심 때문에 남의 문을 노크하지도 않고 내 문을 열지도 않는다면 결
 코 단순 중개 형태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고객 관리에서도 마찬가지지만 협력업체간에도 내가 먼저 상대를 포용한
 다면 그것 하나만으로도 한 발 앞선 자세가 될 것이다.
 
 세상을 기준하는 척도 중에는 장·단·고·저·원·근 ·동·이라는 것들이 있다.
 
 장·단은 장기적 협력관계나 단기적 협력관계를 정립하는 기준이 되고 고·
 저는 대형업소들과 협력할 것인가 소형업소들과 협력을 유지할 것인가
 의 척도가 될 것이다.
 
 또 원·근은 주변 중개업소와 협력할 것인가 멀리 있는 중개업소와 협력
 할 것인가의 판단법이 될 것이고 동·이는 동일시장을 추구하는 중개업자
 와 협력할 것인가 서로 이질적인 시장을 추구하는 중개업자와 협력관계
 를 유지할 것인가의 기준이 될 것이다.
 
 협력관계 문제는 뒤에서 다시 이야기되겠지만 반드시 창업기에서부터 주
 변과 협력관계가 배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여기서 개략적이나마 그 유용
 성과 필요성을 강조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협력업체를 구하려고 하기 전에 먼저 자
 신이 자랑스럽게 상대에게 줄 수 있는 특징있는 기술이나 시장개발 전략
 을 구상하고 특화해 놓아야 만이 협력업체와 보다 쉽고 대등하게 협력 관
 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출처 : 부동산 중개업 창업, 경매, 컴퓨터 교육
글쓴이 : 정상의공인중개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