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란 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보유한 사람을 말하지 모
든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을 말하지 않는다.
중개업자가 전문 중개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술개발이나 기법개발에 총
력을 기울이기보다 중개행위에 부수되는 모든 업무에 만능이 되려고 한
다면 경영이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으로 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건물을 현지 확인하면서 건축년도와 스타일만 파악하면 될 것
을 시멘트 배율이나 내구연한이 맞는지 바다 모래를 사용하였는지 강모
래를 사용하였는지 등 일일이 캐고 묻는다면 고객으로부터 고지식하고
답답한 사람이라는 치급을 받아 거래를 기피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부분을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그 자료를 고객에게 브리핑 한
다면 고객은 중개업자의 전문성에 놀랄 것이다.
이처럼 중개업자가 모든 역할을 담당하기보다 각 분야별로 전문가에게
용역을 의뢰하고 그것을 취합해 문제점을 지적, 보완해 나가는 것이 업무
를 신속하고도 정확하게 추진하는 방법이다.
만일 토털 서비스라고 하여 중개업자가 계약에서 등기업무까지 일괄 대
행을 한다고 하자.
그것은 소규모 중개업소라면 몰라도 대규모의 중개업소에는 비능률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중개업자 본연의 업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나면 다음 업무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고객의 안전을 위해서도 낫다.
1-2명이나 4명 정도의 직원이 근무하는 사무실 내부에서조차 업무분장
이 되어 있지 않아 먼저 고객을 보는 사람, 먼저 고객과 말을 거는 사람
이 상담을 실시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 대표자가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하기 때문에 직원은 대표자가 자리를 비
울 때 그 공백을 메우는 역할만 하는 경우도 있다.
한 중개업소 직원이라면 서로간 업무분장이 명확히 이루어지고 중개 업
무 외 다른 부대업무는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진정 고객에
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길이라 하겠다.
중개업무 활동에서는 고객의 편리함을 도모하는 것만이 최고의 서비스
가 아니다.
거기에는 반드시 안전이 우선되어야 한다.
중개업자가 소소한 부대업무까지 챙기다보면 본인조차 주업이 무엇인지
혼돈할 때가 있음은 물론 본업에 대한 관심과 집중력이 떨어져 경쟁력을
잃기 쉽다.
소규모 업소에서는 그 차이를 느낄 수 없겠지만 대형어소에서 소소한 부
대업무를 의뢰받아 처리하다보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모든 걸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건축은 건축 전문가에게, 법
은 법률 전문가에게, 각종 용역은 용역 전문가에게, 설비 관계는 설비 전
문가에게 자문을 구해서 객관적 자료를 가지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이 좋다.
법을 몰라서, 건축을 몰라서, 생활과 관련된 설비관계 내용을 몰라서가
아니다.
각 분야의 최고, 최신의 정보는 그 분야의 전문가가 가장 잘 알고 있기 때
문이다.
경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된 지금은 양적으로가 아닌 질적으로 고객
의 욕구를 충족시킬 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정말 프로다운 직업인이라면 어정쩡하게 모든 것을 혼자 감당하
기 보다 적재적소의 프로들을 활용하여 업무를 종합하고 이를 질적으로
차별화시킬 줄 아는 기술이 필요하다.
각자의 처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개업무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업
소에서는 전문가 집단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도 있고, 전문 인
력을 분야별로 스카웃하여 중개업소 시스템을 전문 시스템으로 구축하
여 운영해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동네 시장을 상대로 하는 중개업소에서는 규모가 작고 취급종류
가 다양하지 못하며 일반 가정을 주고객으로 삼고 있는 만큼 토털 서비
스 개념에서 모든 것을 대행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경우 명심할 것은 반드시 고객의 의사를 존중하고 반영해야지 고객을
무시한 중개업자의 일방적 결정과 방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젠 중개업도 업무의 범위와 질이 상당한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발전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그러므로 종합적인 분석이나 결론을 얻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분야별 전
문가들을 이용 또는 고용하여 새로운 시대의 고객의 요구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든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을 말하지 않는다.
중개업자가 전문 중개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술개발이나 기법개발에 총
력을 기울이기보다 중개행위에 부수되는 모든 업무에 만능이 되려고 한
다면 경영이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으로 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건물을 현지 확인하면서 건축년도와 스타일만 파악하면 될 것
을 시멘트 배율이나 내구연한이 맞는지 바다 모래를 사용하였는지 강모
래를 사용하였는지 등 일일이 캐고 묻는다면 고객으로부터 고지식하고
답답한 사람이라는 치급을 받아 거래를 기피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부분을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그 자료를 고객에게 브리핑 한
다면 고객은 중개업자의 전문성에 놀랄 것이다.
이처럼 중개업자가 모든 역할을 담당하기보다 각 분야별로 전문가에게
용역을 의뢰하고 그것을 취합해 문제점을 지적, 보완해 나가는 것이 업무
를 신속하고도 정확하게 추진하는 방법이다.
만일 토털 서비스라고 하여 중개업자가 계약에서 등기업무까지 일괄 대
행을 한다고 하자.
그것은 소규모 중개업소라면 몰라도 대규모의 중개업소에는 비능률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중개업자 본연의 업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나면 다음 업무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고객의 안전을 위해서도 낫다.
1-2명이나 4명 정도의 직원이 근무하는 사무실 내부에서조차 업무분장
이 되어 있지 않아 먼저 고객을 보는 사람, 먼저 고객과 말을 거는 사람
이 상담을 실시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 대표자가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하기 때문에 직원은 대표자가 자리를 비
울 때 그 공백을 메우는 역할만 하는 경우도 있다.
한 중개업소 직원이라면 서로간 업무분장이 명확히 이루어지고 중개 업
무 외 다른 부대업무는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진정 고객에
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길이라 하겠다.
중개업무 활동에서는 고객의 편리함을 도모하는 것만이 최고의 서비스
가 아니다.
거기에는 반드시 안전이 우선되어야 한다.
중개업자가 소소한 부대업무까지 챙기다보면 본인조차 주업이 무엇인지
혼돈할 때가 있음은 물론 본업에 대한 관심과 집중력이 떨어져 경쟁력을
잃기 쉽다.
소규모 업소에서는 그 차이를 느낄 수 없겠지만 대형어소에서 소소한 부
대업무를 의뢰받아 처리하다보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모든 걸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건축은 건축 전문가에게, 법
은 법률 전문가에게, 각종 용역은 용역 전문가에게, 설비 관계는 설비 전
문가에게 자문을 구해서 객관적 자료를 가지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이 좋다.
법을 몰라서, 건축을 몰라서, 생활과 관련된 설비관계 내용을 몰라서가
아니다.
각 분야의 최고, 최신의 정보는 그 분야의 전문가가 가장 잘 알고 있기 때
문이다.
경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된 지금은 양적으로가 아닌 질적으로 고객
의 욕구를 충족시킬 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정말 프로다운 직업인이라면 어정쩡하게 모든 것을 혼자 감당하
기 보다 적재적소의 프로들을 활용하여 업무를 종합하고 이를 질적으로
차별화시킬 줄 아는 기술이 필요하다.
각자의 처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개업무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업
소에서는 전문가 집단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도 있고, 전문 인
력을 분야별로 스카웃하여 중개업소 시스템을 전문 시스템으로 구축하
여 운영해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동네 시장을 상대로 하는 중개업소에서는 규모가 작고 취급종류
가 다양하지 못하며 일반 가정을 주고객으로 삼고 있는 만큼 토털 서비
스 개념에서 모든 것을 대행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경우 명심할 것은 반드시 고객의 의사를 존중하고 반영해야지 고객을
무시한 중개업자의 일방적 결정과 방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젠 중개업도 업무의 범위와 질이 상당한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발전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그러므로 종합적인 분석이나 결론을 얻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분야별 전
문가들을 이용 또는 고용하여 새로운 시대의 고객의 요구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출처 : 부동산 중개업 창업, 경매, 컴퓨터 교육
글쓴이 : 정상의공인중개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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