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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부동산 중개업자가 가져아할 능력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2. 14. 11:59

부동산 중개업자로서의 갖추어야할 여러가지 사업적능력중 몇가지를 들어보자면,

제일 먼저는 중개업자로서의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노력하는 자세이리라, 그러나 세부적으로

중개업무에 들어가다보면

 

1.물건관리(접수.상담,조사,정보관리,장단점,전문화된 문서화,클로징시 중점사항)를 비롯하여

 

2.고객관리(고객상담.분류,정보관리,매도.매수자관리,자금여력,중요 관심사항등)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3.계약관리(계약실무,판매소구점,클로징실전기술,특약사항,일정관리,자금상태파악,등기 및 세무관련서비스,판매 및 매입후

                 소비자동향파악등)이리라, 그렇치만 그에못지않게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새로운 분야가 있는데, 그것이 오늘

                 말하고자 하는

 

4.사전,후서비스와 연계된 마케팅이다.

무슨 부동산중개하는 작은 가게 하나 운영하면서, 거창하게 큰 그룹이나, 중견기업에서 말하는 마케팅이냐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그런데 한번 생각해보고 넘어가야할 중요한 내용이 있다.

지금처럼 중개업 시장에서도 무한경쟁시대로 접어던 이 시대에서 중개업자로 살아간다는것,

살아가기 보다는 살아남는법이라고 해야 더욱 적절한 단어이겠지만, 살아남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할까?

 

그것은 남들이 하지않는것, 남들이 하고 있지만 현재의 그것보다 조금은 더 전문화되고 조직화된 프로그램에 입각한 새로운개념의 마케팅을 만들어 내어야 한다.

 

그러면, 그 창의적인 새로운개념의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이름은 거창하게 달아두었지만, 그것은 별것이 아니다. 지금 우리가 하고있는 홍보나 광고 그리고 전단지작업등을 프로그램에 입각한, 지속가능한 방법에 대입시키는 것이다.

무슨 일이던 인생도 그러하듯이, 분명한 목표가 있는것과 없는것은 그 과정뿐만 아니라, 결과에서도 크나큰 차이를 가질수 밖에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동산 중개업자로서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정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체의 목표를 정하고 그를 이루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과 목표는 또 필요하게 마련이다.

전체의 목표가 정해졌다면, 그 목표로 가기위하여 우리가 처음으로 그길로 접어들어가는 열쇠는

바로 마케팅에 있다. 현재의 경기사항과 위치에서 그리고 현재의 시장에서 내가 정복해야할 시장의

범위를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먼저이다. 그리고 그 시장을 장악하기위하여 프로그램으로 전문화된 마케팅의 기술을 도입해야한다. 그 도입부분에서 가장중요한것은 목표이지만, 그것보다도 먼저 우리가 생각해야할것은 이방법이 지속가능하며, 적어도 3개월 6개월 많게는 1년이상을 유지할수있는 지속가능한 방법이며, 그것을 행할 마음의 준비와 행동에 필요한 충분한 건강과 인내심을 가지고 있는냐가 중요하다.

그리고 그 모든 마케팅의 내용을 프로그램화된 양식을 통하여 기록으로 남기고, 그것을 통하여 목표와 실행, 그리고 점검(통제)을 통한 효율적인 새로운 방법의 도입까지 그모든 내용들이 프로그램화 되고, 그 모든내용들이 기록으로 남아야 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마케팅의 방법중에서 부동산중개업에 접목시킬수 있는 방법을 분류하고 나누어 본다면,

크게 (1)오프라인 마케팅 과 (2)온라인 마케팅으로 나눌수 있을것이다.

과거에는 오프라인 마케팅 만으로도 충분히 자기의 목표에 도달할수 있었던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현재의 부동산중개업시장에서 오프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은 변함이 없지만, 오프라인의 폐쇄적인 시장의 범위를 넘어서는 방법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는것이 온라인 마케팅이다. 마케팅의 개념상 보다 넓은 범위에서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자신을 들어낼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굳이 우리들이 행하지 않을 아무런 이유도 없지 않은가?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은 오프라인의 마케팅보다 휠씬 수월하고 간단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지속가능하며 창의력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은 부동산의 실전기술이리라. 똑같은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지만, 다른 업체보다 잘보이고, 먼저보이고, 더 많은 관심을 유도한다면, 온라인 마케팅에서의 승산은 충분히 있을것이다.

그러면, 여기에서 (1)오프라인 마케팅 과 (2)온라인 마케팅을 보다 세부적으로 설명해보고자 한다.

그런데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에 앞서 먼저 설명해야할 마케팅방법이 있는데, 그것이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에 녹아들어 있는, (3)사전 마케팅 과 (4)사후 마케팅이다. 이것은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속에 녹아들어 있지만, 엄밀히 따져본다면 그차체 만으로도 충분한

마케팅의 한분야에 이름을 올려놓는다 하여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그렇치만 여기에서는 간단히 그내용에 대한것만 인식하고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의 본문에서 더욱 자세히 설명하기로 약속하겠다.

(3)사전 마케팅이란 영어로는 before service라고 한다. 그것은 먼저 선행하여 하는 마케팅이란 말이다. 말그대로 어떤 중요한 프로젝트를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행하는 일, 그 일중에 가장먼저 활용할수 있는것이 (a)이미지 마케팅과 (b)구전 마케팅을 들수 있다. 이 외에도 사회활동마케팅, 지역사회마케팅등도 있지만, 그 모든것이 이미지 마케팅과 구전 마케팅의 한 종류이기에 같이 설명하기로 한다.

먼저 (a)이미지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간단히 말한다면, 언제부터가 언연중에 느끼게 되는 생각이다.

신도시부동산하면 떠오르는 생각 같은것 말이다.

결과론 적으로 이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세월을 두고 소문을 듣고, 말없이 가슴으로 느끼게 되는 그런 심리적이면서도 쉽게 밖으로 들어나지 않는 그런 생각인것이다. 사람으로 말한다면 첫인상과 비슷하다면 쉽게 이해가 될런지 모렇겠다. 사람의 첫인상은 그 사람을 보는 순간, 아니면 그 이름을 듣는 순간 단2초만에 결정된 다고 한다. 그것이 좋은이미지 이던 나쁜이미지 이던지 간에 무엇보다 중요하게 자리잡게 되는것이다.

그러면, 이미지 마케팅은 여기서 끝나는 것일까? 당연코 아니다. 좋은 이미지로 남기위하여, 전문가다운 모습으로 남기위하여, 고객들과 앞으로의 가망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와 전문성을 가진 중개업자로 보여지고, 남기위하여 사전에 행해야 하는 모든 활동들을 통틀어 이미지 마케팅인것이다.

이미지마케팅은 길을 가다가 간판을 보면서도 생길수 있을것이고, 주위의 소문을 들어서도 알게 될것이고, 하물며 전단지에 나오는 광고문구와 전화한통화의 친절함속에서도 느끼게 될것이다.

부동산 중개업이 지역적범위를 어느정도 가지고 해야하는 사업임을 고려해 볼때, 중개업소가 가지는 이미지와 평판은 앞으로의 사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지금의 이미지가 나쁘다고 하여 실망하거나, 신규시장에 진입하여 이미지가 없다고 하여도, 긴장하거나 어려워 할 필요는 없다. 왜냐면, 이미지라는 것과 평판이라는 것은 시간과 세월속에 까멜레온처럼

바뀌고 또 새로워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좋은 평판과 이미지를 벌써 지역에서 받고 있다면, 무엇보다도 좋겠지만, 사회적개념에 의하여 1970년대 이후부터 부동산의 중개업자라는 것에 대하여, 올바르지 못한 이미지를 사회속에서 심어져 있음은 인정해야할 현실이다. 지금은 전문화 되고 실력있는 많음 중개업자를 통하여 이 뿌리깊은 이미지들이 상쇄되고는 있지만, 그래도 사회한곳에 젖어있는 어두운그림자를 이시대를 사는 중개업자의 의무로써 떨어버리도록 이미지와 자기를 관리하는 책무가 우리에게 있음을 한시도 있어 버리지 말아야할 덕목이다.

이미지 마케팅에서 가장중요한것은 지속성이며, 일관된 마음이다. 저 업소는 정말 일을 잘해, 그리고 소장과 직원들이 얼마나 친절하고 전문적인지, 무슨일을 맡겨도 시원시원하게 해결을 잘해... 라는

주위의 평판을 듣는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중개업소 나 중개업자는 성공으로 가는 열쇠를 벌써,

손에 쥐고 있다고 할것이다.

그러면, 성공적인 이미지를 위하여, 지금 당장 우리가 해야할일은 무엇일까? 그것이 핵심이 아닐까?

그 첫번째가 365일 변함없는 출.퇴근시간을 지키는 것이다. 그리고 언제나 24시간 가까이 있다는 이미지를 가지도록 해야할것이다. 정확한 출.퇴근시간은 두말할 나위없이 최고의 이미지 마케팅이다.

그 업소에 가면 언제나, 그시간 그자리에 전문가가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것. 그리고 복사나 팩스 보낼일이 있어면, 주변의 중개업소를 많이 찿게되는 현실로 보아도, 무료로 복사.팩스를 대신해주면서, 주변의 고객들과 관계를 쌓아간다면, 근면성과 친절함을 동시에 가지는 이미지 마케팅이 될것이다.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이미지 마케팅은 자신의 일에 자신감과 천직으로서의 명예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한다면, 처음에는 낯간지럽고 조금은 가벼워 보인다는 생각이 들지 모렇겠지만, 요즘같은 세상에서 자신을 충분히 알리고 들어내는일, 그리고 자기가 하는일을 자랑스럽게 얘기할수 있는 사람, 그리고 주변의 작은일에도 관심을 가져봐 주는것, 그것만으로도 당신의 이미지는 이미 올라갈것이다. 그리고 보이던 보이지않던 항상 해야할일이 있다. 그것은 바로 청결한 중개업소와 업소주변을 청소하는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닦듯이 자기의 중개업소와 주변을 항상 청결이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중개업자와 직원들에게는 항상 청결한 옷차림과 깍듯한 예절교육을 가지도록 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낼수 있도록 한다면, 중개업소로서 지역에서 행할 이미지마케팅은 50%이상 달성 되리라 생각한다.

출처 : 구미시 옥계동 한국공인중개사
글쓴이 : 예스 한국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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