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정보-◑/인천서구,청라

[스크랩] 전망타워 건설 제동 걸린 ‘청라 시티타워’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4. 15. 01:06

 

 

전망타워 건설 제동 걸린 ‘청라 시티타워’

국방부 군부대시설 노출 ‘부동의’… 향후 대책 논의

 

 

 

2013년 04월 08일 (월) 기호일보

 

 

청라국제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할 ‘청라 시티타워’가 국방부의 반대로 사업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7일 LH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450m 높이의 청라 시티타워에 대해 공군 제3방공포여단이 고도 및 시설노출 등의 이유로 부동의 의견을 내놔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청라 시티타워는 청라국제도시에 푸른 수정보석 형상의 높이 450m 전망타워로 맑은 날이면 북한 개성까지 조망이 가능하고 청라국제도시를 비롯,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외국인에게 대한민국의 첫인상으로 한국의 조형미를 뽐낼 수 있는 랜드마크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방부가 최근 건축협의 과정에서 부동의 의견을 내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문제가 해결될 조짐이 보이지 않자 청라지역을 지역구로 한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서구·강화갑)이 지난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방부·LH·인천경체청 관계자와 청라국제도시 입주민 대표 등이 참석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지난해 11월 공군부대와 방공작전 해소방안 강구를 위한 재협의를 조건으로 건축을 동의했으나 453m에 이르는 고층타워가 건설될 경우 부대위치 및 중요시설 노출로 피해가 우려돼 LH 측에 부동의 의견을 내놨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LH 측은 “청라국제도시는 군사보호구역 등에 해당되지 않는 지역으로 국방부의 부동의 입장은 부당한 행정처분”이라며 “시티타워는 국가중요 정책사업이자 지역현안 사업으로 타워건설이 불가능할 경우 국가신뢰도 하락은 물론 주민들의 반발을 불러오게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주민대표로 참석한 서민석 ㈔청라입주자연합회 회장은 “인천시와 LH공사는 입주자들에게 시티타워 건설을 전제로 해 아파트 등을 분양했으며 이를 믿고 입주한 주민들은 엄청난 재산권 피해를 입게되는 만큼 원안대로 건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간담회를 개최한 이학재 의원은 “경제자유구역인 청라국제도시의 성공은 인천의 성공이자 대한민국의 성공”이라며 “시티타워가 반드시 원안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방부가 전향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출처 : 부동산 자료 및 정보...
글쓴이 : 짠돌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