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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사무소 형태 - 개인, 합동, 법인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11. 15. 12:27
 일단 부동산 경기 사이클을 점검한 후 현재의 경기에 맞는 경영계획을 개
 략적으로 설계하고 구상에 맞는 경영형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사무
 실로 개업할 것인가, 뜻을 같이하는 몇몇이서 합동사무소를 열 것인가,
 또는 법인형태로 운영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만약 법인 형태라면 내부경영 스타일에 따라 직원의 고용조건에서부터
 세무처리 관계까지 미리 예측하여 주주형태의 주식회사나 합명회사, 합
 자회사, 유한회사등 상법상 법인형태에 따른 장단점을 검토한 후 결정해
 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개인사무실을 경영하는 경우엔 경영에 있어 제반 문제의 판단과
 결정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으나 공인중개사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지 못하다면 그 단점만 노출될 우려가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경제활동 인구 전체가 정보를 공유하며 살아가는 속에
 서 전문가가 작은 판단착오라도 한다면 겉으로 나타나는 파장은 미미할
 지 모르나 고객으로부터 그 능력을 의심받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
 다.
 
 중개업을 하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어느 쪽에도 치우침이
 없는 중용의 자세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냉정한 판단력이다.
 
 그렇지 못하면 무사히 업무추진이 이루어졌다고 해도 실제적으로는 공정
 성이 결여된 형태라 할 수 있다.
 
 중용의 자세는 많은 자기수련과 업무적으로나 인격적으로 잠재력을 갖추
 지 않고는 취할수 없는 행동규범이다.
 
 합동사무소란 둘 이상 공인중개사가 사무실을 합동으로 운영하면서 경쟁
 력을 확보해나가는 방법으로서, 각자의 역할과 공동의 역할 및 분배 방식
 을 보다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다.
 
 특히 직원은 그를 고용한 중개업자를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
 래야만 사고나 이해관계를 해결하는 데 있어 서로 명확한 책임하에 분쟁
 을 줄일 수 있다.
 
 혹자는 합동사무소를 법인과 유사한 형태로 생각하고 있는데, 합동사무
 소는 중개사 각자의 등록에 의한 각자의 책임이 따르는 것으로 단지 제운
 영 경비 절약 및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해 사무실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
 일 뿐이다,
 
 「이때 사무소 운영규약을 만들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고객과의 관계에
 서 혼란을 방지하고 법적 마찰없이 합동사무소를 원활히 유지. 운영하기
 위해서다.」
 
 합동사무소의 장점은 개인사무실보다 정보수집 능력과 분석 대응력이 전
 문적으로 민첩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민첩한 대응력면에서 개인사무소보다 합동사무소가 떨어질 것 같지만 실
 질적으로는 공인중개사 개인이 정보를 입수하여 가치여부 판단을 외롭
 게 망설이는 동안 합동사무소는 서로의 의견과 수집한 정보를 동시에 교
 환하고 잠재된 경쟁심리에 의해 빠른 판단과 과감한 추진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합동사무소는 법이나 제도로서 규율하기에는 너무나 작은 공동체
 여서 서로간의 인간적 배려와 양보가 없으면 인간적 갈등에 의한 경영악
 화를 초래해 해산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개인사무소든 합동사무소든 법인형태로 운영하든 중요한 것은 현
 재 국내법과 시장여건 속에서는 사무소 형태에 따른 경영의 득실 차이가
 미미하다는 것이다.
 
 업무영역, 물건의 규모, 건당 사업에 투입되는 인력 등 현 중개시장의 환
 경이 완전히 바뀌지 않은 한 어떤 형태든 자신이 가장 적응 가능한 방법
 부터 몸에 익혀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며 시장 접근에도 유리할 것이다.
 
 간혹 개인의 스타일이나 능력에 따라 다르긴 하나 고객(매도자)이 제공하
 는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중개업자의 독단적 판단에 의한 수집과 분
 석이 오점을 가릴 만한 제어 장치 없이 고객에게 곧바로 정보를 제공되
 고 있는데 특히 이런 정보일수록 중개업자는 신념에 가까운 확고한 확신
 을 나타낸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것이 첨단 정보사회에서 얼마나 위험하고 무책임하며 무서운 결과를
 불러올 수 있는가는 많은 시간이 흐른 뒤 중개업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
 을 알았을 때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중개시장 환경에서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업자 서로간의 정보
 교환 및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문제를 임기웅변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이런 것은 근본적인 방법이 못된다.
 
 단순 정보나 컴퓨터 등은 신속한 판단과 능률적인 중개활동을 하기 위한
 이기적인 보충자료에 불과하다.
 
 중개제도와 환경이 급변하는 시장에서는 업자 상호간의 인적교류 활동
 이 활발하여 서로를 보완해주는 철저한 노하우 협력관계를 이루지 못하
 면 철저하게 지역시장에 국한되는 중개업자로 남을 것이다.
 
 그러나 한발 앞선 중개업자는 중개업이 단순중개업이 아닌 하나의 무한
 한 시장을 가진 국가기간 산업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부동산 중개업 창업, 경매, 컴퓨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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