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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사무실 집기 구입 및 배치

하나부동산중개공인중개사 2013. 11. 15. 12:32
 가정에서 고장난 집기는 수선으로 수명을 오래 연장하는 것이 경제적이
 다.
 
 하지만 영업 장소에서는 그렇지 않다.
 
 최적의 상태를 항상 유지시켜야 생산성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출입문 손잡이가 녹슬어 있다면 기능에는 아무 이상이 없지만
 고객은 그런 손잡이를 기분 좋게 잡을 것인가 판단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런 업소에 두 번, 세 번 방문하고 싶은 마음, 즉 끌리는 것이 없는 것이
 당연하다.
 
 몇 푼 아끼려다 혹은 별 것 아닌 것 귀찮아하다가는 매일 보는 주인은 별
 것 아니지만 처음 오는 고객에게는 구차해 보일 것이다.
 
 이렇듯 영업 장소에서는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고객을 배려함은 물론 철
 저히 경영 측면으로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이 있다면 과감하게 교환, 개선
 하는 것이 오히려 경제적이다.
 
 사무소를 준비하면서 대개 책상과 소파, 전화, 지도, 그리고 좀더 신경을
 써 컴퓨터까지 마련하면 어느 정도 구색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무실 집기 구입에 따른 첫 번재 충고는 어느 집기든 장식품을 만들어서
 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필요없는 물품이나 남들이 사니까 사는 물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
 
 종이를 칼로 자르는 이가 있는가 하면 가위로 자르는 사람도 있듯이 자신
 의 기능에 맞게 꼭 필요한 것 그리고 일단 구입했다면 그것이 반드시 경
 제적 가치를 창출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사무실 집기는 그 필요성과 기여도를 고려하여 품목을 작성한 후 자신의
 형편에 맞는 선까지만 구입을 하는 것이 좋다.
 
 사무실 집기는 실리적인 방법을 택해 필요 품목에서 기본적인 집기만 구
 입하고 점차 안정을 찾으면서 필요한 것들을 구입해가면 좋을 것이나 여
 기에는 자기관리를 할 수 있어 처음 계획대로 끝까지 일관되게 밀고 갈
 수 있는 사람에 한해서란 단서가 붙는다.
 
 만약 자신없는 사람은 처음부터 충분히 구입해서 사용하다 불편함을 느
 끼면 그때 가서 다시 바꾸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이 나중에 구입하기로 계획해놓고 정작 필요시에는 차일
 피일 구입을 미루는 식보다 자본과 물자는 좀 낭비되더라도 더 효율적일
 수 있다.
 
 그러나 사무실 내부만을 생각한다든지 고객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집기
 구입에 필요 이상 많은 자금을 투입한다면 오히려 불균형을 초래하기 쉽
 다.
 
 만약 집도 없는 보조원이 고객에게 최고의 예우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
 해서라면 롤스로이스 자동차를 타고 다니면서 영업활동을 한다면 십중팔
 구 많은 사람의 비웃을 면치 못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마치 선택사양 품목인 양 최후에 결정ㅎ는 경우
 가 많은데 이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다.
 
 컴퓨터는 직접적인 업무의 도구이자 정보의 창고이고 또 하나의 축소된
 이동사무실일 뿐 아니라 믿을 수 있는 동업자이고 미래 예언가이다.
 
 컴퓨터는 활용하는 만큼 소유주에게 이익을 준다.
 때문에 좀더 활동적인 사람은 추가하여 노트북 컴퓨터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개업은 외부활동이 많은 직업이므로 노트북이 있으면 차량 안에서 인
 터넷에 접속해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하며 모든 자료의
 휴대와 전송이 가능하고 현장에서 즉각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자료를 프
 린트 할 수 있는 기동성이 보장된다.
 
 사무실 내부 꾸미기는 고객의 성격에 따라 분위기를 달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젊은층이 많은 원룸, 오피스텔, 신혼부부가 많이 사는 아파트
 지역 등에서는 감각적이며 화려한 분위기가 좋겠고, 중장년층을 상대로
 하는 지역은 유행을 살리되 안정적인 분위기가 좋으며 기존 주택가에서
 는 자기집처럼 편한 분위기가 좋다.
 
 실내장식이나 구조가 너무 화려하거나 사치스러우면 고객이 오히려 역반
 응을 일으킬 수 있다.
 고객을 압도하기 위한 과시용으로 사무실 내부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경우
 가 있는데 이는 몇해 전까지는 그런대로 먹혀들었는지 모르지만 이제는
 개성을 강조하고 자기주장이 인정받는 분위기로 변해가는 만큼 오히려
 고객으로부터 그 의도롤 간파당하기 쉽다.
 
 그러므로 화려하지 않으면서 깨끗하고 깔끔하며 독특한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내부를 꾸미는 게 좋다.
 
 개인 사무실의 경우 중개업자의 취미에 따라 서예작품이나 분재, 작품 사
 진, 그림, 수식 등을 적당한 장소에 배치해 두면 동일한 취미를 가진 고객
 이 찾아왔을 때 대화를 쉽게 풀어갈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사무실 내부의 액자나 조명 등 소품 하나하나의 선택이 중
 요하다.
 
 개인 사무실을 위주로 사무실 내부의 집기물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책상, 의자, 액자, 냉장고, 복사기, FAX, 전화기, 포로라이드 카메라, 비
 디오, 컴퓨터와 프린터, 스케너, 노트북, TV, 소파, 냉장고, 에어컨, 월중
 행사표, 화이트보드, 캐비닛, 서류함, 인장함, 책장, 고객용 돋보기, 계산
 기, 인주, 물건 종류별 매매와 임대·교환에 따른 계약서 철과 접수철, 고
 객상담 일지, 물건현지 조사표, 계약진행상황 카드, 신문 보관철, 옷걸
 이, 거울, 화분 여기에다가 어린이 놀이기구를 추가로 준비하는 등 주고
 객의 성향에 따라 조금씩 추가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직원이 여러 명일 경우 업무용 휴대폰이 일반화되어 있는데 직원 개인용
 에 의존하지 말고 전화번호는 직원의 변동에 관계없이 중개업소 업무용
 으로 있어야 하고 음성, 문자메시지 기능은 업무 보안상 직원과 사용의
 필요성도 있으므로 서로 알아야 한다.
 
 또한 일정구역 안에서만 영업하는 중개업소는 휴대폰 요금이 부담되면
 무전기를 구입하여 업무용으로 쓰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일반 사무실일 경우 각종 집기는 직원의 동선을 배려하여 배치하나 중개
 업소에서는 고객의 심리를 고려하여 배치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사무실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가장 먼저 시선이 가는
 곳에 중개업소에서 광고하고 싶거나 자랑하고 싶은 집기를 배치한다.
 
 또는 그곳에 최고 책임자의 책상을 배치하여 고객이 대표자와 눈을 마주
 쳐 첫인사를 나누면서 담당 직원에게 안내되도록 하는 방법이 신뢰를 준
 다.
 
 큰 규모의 회사에서는 보통 안내소에 비서가 손님과 첫인사를 하게 되지
 만 중개업소에서는 대표자가 손님과 첫인사를 나누는 것이 아직까지는
 고객관리상 유리하다.
 
 사무실 여건이 허락한다면 먼저 담당직원이 고객과 일반적인 중개의뢰
 상담을 실시하고 부가적인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차상급자에게 의뢰하
 여 해결하며 대표자는 처음과 끝을 책임지는 식의 체계적인 조직을 유지
 하는 것이 좋다.
 
 사무실 내부에서 고객에게는 항상 최고의 위치를 배려하여야겠지만 무엇
 보다 고객이 상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외부를 등지고 사무실 안쪽으로
 시야를 둘 수 있도록 배려한다.
 
 그리고 고객의 시선이 향하는 쪽에는 각종 홍보 자료들이나 고객에게 별
 도로 브리핑하고 싶은 자료들을 진열하는 공간으로 활용하여 고객 스스
 로가 사무소에 대한 이미지를 확인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객이 아이를 데려왔을 경우 상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른 직원은 아기
 와 함께 놀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울러 거래의 비밀을 유지하고 싶어하거나 상담내용이 공개되는 것을
 꺼리는 고객이 있는가 하면 개방된 공간 속에서 최대한의 정보를 가지고
 비교 평가하기를 원하는 고객도 있으므로 공간이 허용한다면 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사무실 집기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 거래내용의 비밀보장을 배려한 공간을 배치하고
 개방적인 이미지를 잃지 않기 위하여 자료를 많이 비치해 둠은 물론 브리
 핑도 속직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한다.
 
 그러나 고객에게 솔직하고 개방적이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나
 머지 이미 원하는 물건을 마음속으로 결정짓고 상담에 응하는 고객에게
 많이 비교 평가해보라며 자료를 자꾸 추가로 제공하면서 브리핑을 계속
 한다면 고객은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혼란스러워 할 것이다.
 
 부동산중개업이란 일반 상품과 달리 물건의 진실성 및 건실성만 가지고
 성사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도 많은 중개업소에서 좋은 물건이 곧 계약이라는 논리로 조급하
 게 행동함으로써 오히려 중개계약 성사율을 떨어뜨리고 있다.
 
 안마당 자리는 50점 먹고 들어간다는 옛말이 있다.
 
 상대와 일을 풀어감에 있어 자리가 그만큼 중요한 영향을 다는 이야
 기다.
 마루에 앉아 대화하고 돌아간 사람과 안방에서 대화하고 돌아간 사람은
 고마움의 표시부터 달라진다.
 
 따라서 사무실 내부 집기도 가장 먼저 인간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
 록 배치한다.
 
 하지만 완벽한 공간배치보다 중요한 것은 사무실의 청결함이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중하면서도 절도있는 업무수행이다.
 
 다음으로 사무실 외부의 문제인데, 만약 내가 고객이라면 길가에 즐비하
 게 서 있는 부동산 중개업 사무소 중 어떤 곳을 선택하겠는가를 먼저 생
 각해보라.
 
 같은 규격, 같은 크기의 간판이라도 색상에 따라 혹은 글자의 배열방법이
 나 모양에 따라 달리 보일 수 있다.
 
 바탕색은 강한 색상이 대체로 어필하기 쉽지만 차가운 색상은 피하는 것
 이 좋다.
 
 따뜻하면서도 강하고 밝은 색상, 예를 들어 빨강과 흰색, 파랑, 노란색 계
 통은 조화시킨다면 따뜻함과 안정감과 신뢰감을 조화시킬 수 있을 것이
 다.
 
 그러나 또 다른 방법은 강한 아버지 옆에 인자한 어머니라고 강한 색 옆
 에 연한 색을 배려하여 강함을 더욱 강조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부동산 중개업 시행규칙 별표에 예시된 상호표시와 대표자, 등록번호, 그
 리고 협력업체가 있는 경우에는 그것을 넣을 적당한 위치를 고려한다.
 
 간판이란 고객이 알아보고 찾아올 수 있도록 하거나 사무실의 존재를 대
 내외에서 알리는 역할을 한다.
 
 본간판 구상이 끝나고 나면 멀리서 중개업소를 알아볼 수 있도록 돌출 간
 판을 설치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하지만 본간판이 충분한 역할을 해줄
 때는 굳이 돌출간판을 달 필요가 없다.
 
 사무실 내부 유리창은 원래 등록청에서 선팅을 금지하고 있으나 이를 무
 시하고 거의 모든 중개업소에서 사무실 유리창에 선팅을 하고 있는데 조
 잡스럽게 보이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출입문은 손님이 밀고 들어오기에 부담이 없는 것이 좋다.
 
 자동문일 경우 설치시 비싼 점도 있고 중개업소가 대부분 영세하여 사무
 실을 빌려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선호하지 않고 있으나 타업소와의 차별
 화를 위해 투자해볼 만하다.
 
 유리문은 고객이 어린이를 데리로 온 경우 손가락이 끼일 수 있으므로 주
 의해야 한다.
 또 문을 밀고 들어오면서 놓은 순간에 손이 끼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 위
 쪽에 안전팔을 달거나 손잡이에 주의표시를 하는 것이 좋다.
 
 도로변 중개업소는 지나가는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업소 디스플레이
 에 어울리는 LED(전광판)를 설치하는 것도 효과면에서는 한 차원 다른
 분위기를 인식시킬 수 있을 것이다.
 
 중개업소 사무집기의 선택에 있어서는 전문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는 방
 법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나 하루하루 새로운 중개기법이 개발되고, 이
 것을 응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상품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자신
 의 아이디어에 맞는 상품을 도구화하여 독창적인 중개기법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이러이러한 특정 상품들만이 중개업소에서 사용하는 집기라는 고정된 관
 념을 털어버리고 모든 것을 응용하여 새로운 도전을 해 보겠다는 창조정
 신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중개업소의 집기나 실내배치, 장식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신규 중개업
 소만을 대상으로 간판과 실내장식, 컴퓨터, 전화, 지도, 도서, 인주 등 비
 치물 일체를 준비해 주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다.
 물론 가격산정은 평당 가격으로 일괄 계산되는 것이 보통이다.
 
 사무실 집기 배치와 지역 분위기, 고객 분위기에 더도 말도 덜도 말고 한
 발만 앞선 센스가 발휘된다면 좋은 실내준비가 될 것이다.
 
 중개업자가 사무실 집기를 준비하면서 정보수집과 분석능력을 배가시켜
 줄 수 있는 자신만의 비밀병기를 하나쯤 준비하여 활용하는 것이 좋다.
출처 : 부동산 중개업 창업, 경매, 컴퓨터 교육
글쓴이 : 정상의공인중개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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